본문 바로가기

자전거 지식

자전거 벨브의 종류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 자전거 벨브 종류 -


  이번 포스팅은 자전거의 튜브 벨브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전거 벨브는 3가지의 종류가 있으며 각자의 특징이 있어서 사용 용도에 따라 거의 특정되어 있습니다. 그럼 자전거에 쓰이는 벨브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1. 프레스타 방식 (Presta type)


▲ 프레스타 벨브



  프랑스 자전거 용품 제작사인 ZEFAL사에서 개발한 방식의 벨브로서 이 벨브는 높은 공기압 주입을 해야하는 튜브에 달려 있습니다. 따라서 로드용 튜브와 폭이 좁은 MTB 튜브에 쓰입니다. 사용중에 자주 겪는 단점이라고하면 벨브가 가늘고 길어서 밸브 끝이 휘거나 부러지는 일이 생각보다 자주일어납니다. 공기주입시 수직으로 연결하고 제거하는것이 생각보다 중요합니다.


▲ 프레스타 벨브 어댑터


  저도 겪어봤지만 튜브는 멀정한데 벨브가 고장나면 생각보다 귀찮은 일이됩니다. 단순히 벨브 끝이 휜정도면 조심스레 톡톡쳐서 고칠 수 있지만 부러지면 벨브자체를 갈아야하는데 그러느니 그냥 새로사는게... 공기를 넣고나면 벨브 끝의 마무리를 잘해주어야합니다.  작은 나사가 진동에 풀려 공기가 누출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니 위에 캡을 씌워두는것이 좋습니다. 공기를 넣을때는 보통 펌프로는 넣을 수가 없어서 어댑터가 따로 필요합니다. 


  

2. 슈레더 방식 (Schrader type)



  미국인 어거스트 슈레더 (August Schrader)가 만든 방식으로 MTB와 BMX같이 폭이 넓은 자전거 튜브에 주로 쓰입니다. 실제로는 자전거 뿐만아니라 자동차, 오토바이에도 사용되는 방식으로 프레스타 방식과 마찬가지로 높은 공기압 주입이 가능하며, 공기압 조정이 쉽다. 밸브의 직경이 커서 튜브가 얇은 로드용 튜브에는 사용이 제한됩니다.  사용 범위가 높은 만큼 자전거 샵이아니라 카센터에서도 공기압을 주입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두시면 편합니다. 

 


 

3. 던롭 방식 (Dunlop type)



  영국식 밸브로 불리며, 던롭(Dunlop)은 공기압 타이어를 최초로 만든 영국인 Dunlop의 이름을 따온 것이라 합니다. 생활자전거나 미니벨로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밸브 내구성이 튼튼하며, 보통의 펌프나 주변 일반 적인 자전거 샵에서도 쉽게 공기 주입이 가능합니다. 길거리의 자전거 펌프도 이 벨브가 어댑터 없이 사용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방식은 높은 공기압을 견딜 수 있는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고압의 튜브에는 사용하지 않고 생활자전거와 같이 60PSI 이하의 자전거에서 사용합니다.